사람마다 효율적인 교육방법이 있습니다.

교육전문가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최상위권 학생들을 몇명이나 지켜보고 몇명이나 지도를 해 봤을까요? 그리고 해당 교육전문가들은 최상위권 학생이었을까요? 대부분 교육전문가들도 학생시절 최상위권 학생들이 아닐겁니다. 따라서, 최상위권 학생들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바라보고 사물을 이해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고민하고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이 재미있고 관심이 있는지를 진심으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왜냐면 본인은 그런 부류가 아니거든요. 결국 그런 학생들을 옆에서 지켜보는 것을 통해서 관찰하고 예측해야 하는데, 최상위권학생은 샘플도 적다보니 쉽지 않은 겁니다.

자녀가 최상위권이 될 소질이 있는 것은 아실 겁니다. 그렇다면 최상위권 사람들의 과거로부터 간접적으로 공부 방법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상위권 사람들도 제가 첫댓응용력이 뛰어난 사람, 암기를 잘하는 사람, 하나가 특별히 우수하지 않지만 전반적으로 우수한 사람, 상상을 초월한 노력파 등등.. 그 유형에 따라 공부 방법을 모두 다르게 말할 겁니다. 제가 볼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자녀가 어떠한 점에서 남들보다 우수한지를 (단순히 점수를 높게 받는게 아니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첫번째 단계입니다. 그래야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을 키워야 할지 예측이 가능하니깐요.